본문 바로가기
5번 프로그래밍/Kotlin,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Udacity 챕터2, 3장 12절 Exercise Back Stack Manipulat 연습 백 스택 조작

by 하늘나는 곰 2021. 6. 26.

시작부터 버전 레이아웃이 또 다르다.

 

동영상 강의 1분 15초부분에서 Pop To 부분을 설정해주고

화면이 순시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다.

 

Inclusive 버튼을 활성화 시켜놓았다.

 

 

inclusive는 포함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조금 더 천천히 설명하고 있는 1분 38초 부분의 영상을 참고해보자.

 

Pop To 에서 gameFragment를 선택해 주고

Inclusive를 활성해 주었다.

 

문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 어쩌고 버전부터는 레이아웃이 또 다르다.

선을 클릭해주고 나면 popUpTo 라는 명칭으로 바뀌어 있다.

 

그리고 밑에 popUpToInclusive라고 되어있는데

이 부분이 단순히 체크 형식이 아니라 무언가 쓰게 만들어져 있는 것이

신경을 거슬리게 하고 있다.

 

 

다행히 무언가 작성하는것이 아닌 아이콘 부분을 클릭해 주면

자동으로 ture / false / 초기화 3가지가 순서대로 바뀌게 된다.

 

크게 만질 것이 없어서 다행이다.

 

강의에서는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가장 처음인 TitleFragment로 이동을 한다.

 

문제를 너무 많이 틀려서 되돌아가기가 많이되었습니다.

 

확인을 해본 결과 실패 / 성공 두 화면이 나왔을 때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안전하게

TitleFragment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코드를 작성해 주게됩니다.

 

여기서도 문제가 하나 발생하는데

 

한번 본 듯한 FindNavController에서 에러가 뜨게 됩니다.

이전과 같이 해결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ALT + Enter를 눌러서 활성화 해줍니다.

 

동영상이 코드 작성을 한 다음 실행해서

성공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알려 주지않습니다.

 

바로 실행시켜보겠습니다.

 

 

1단계에서는 SUBMIT을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SUBMIT을 눌렀을 때 gmaeFragment로 이동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gamgewin / gameover 화면에서 둘 다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고

 

네이비게이션의 뒤로가기 버튼은 변함없이 TitleFragment로 이동합니다.

 

2단계까지 무사히 완료.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동영상 강의 2분 21초 부분에서 무언가 new로 추가를 하라고 하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동영상에서는 Pop To 저의 화면에서는 popUpTo 에서 titleFragment화면은

따라서 연결은 해주었지만 이번에는 동영상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아

popUpToInclusive 부분은 그냥 초기상태로 놔두었습니다.

 

앞으로도 문제가 안되면 좋겠지만,

만약 문제가 될시에는 이 부분을 수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